본문 바로가기

정보

30대 연봉 5000만원이 상위 51% 이라니... 서울로 취업해야 하는 이유

나의 연봉은 상위 몇 프로일까

 

내가 받고 있는 연봉이 평균 연봉일까? 평균 보다 높을까?

 

2022년 기준 평균 연봉은 4,213만원입니다.

 

2021년 4,024만원에서 189만원 (4.7%) 오른 금액이죠.

 

어떠신가요?

 

평균인가요?

 

이 평균 연봉은 모든 근로자를 대상으로 했기때문에 나의 연봉과 비교하기에는 상당히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세부적인 비교가 필요해보입니다.

 

나의 연봉을 지역별, 직종별, 연령별, 성별로 세부적으로 살펴볼 수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국세통계포털이라는 사이트입니다.

 

국세통계포털 바로가기
국세통계포털 바로가기

 

 

연봉 비교하기

 

국세통계포털 첫 화면에서 통계로 보는 소득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국세통계포털 첫 화면
국세통계포털 첫 화면


아래와 같이 5단계로 나누어 연봉을 비교해 볼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근로소득자,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자, 30대, 5000만원을 입력해서 결과를 살펴보았습니다.


통계로 보는 소득
통계로 보는 소득


결과보기를 누르면

세부적으로 비교한 결과물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전국, 지역전체, 나이 그리고 나와 동일한 조건의 사람과의 비교까지 확인 가능합니다.


통계로 보는 소득 결과
통계로 보는 소득 결과


서울특별시 강남구 30대 남자의 5000만원 연봉은 상위 51% 이내라는 결과가 나왔네요.

 

역시 서울로 취업하는 이유가 다 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는 동일한 조건에서 연봉이 1억원인 경우입니다.

 

연봉 1억원 정도 받아야 서울에서 상위 10%에 들어가네요.


통계로 보는 소득 결과 2
통계로 보는 소득 결과 2


 

국세통계포털에서 연봉을 비교해보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삶에 있어 연봉이 전부는 아닐 것입니다.

 

그래도 연봉이 높은 만큼 좋은 것도 없겠죠.

 

국세통계포털에서는 근로자 연봉외에도 업종별 매출 비교 등 다양한 비교가 가능합니다.

 

한번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국세통계포털 바로가기
국세통계포털 바로가기